Know STEM, Find A, Let's be STEAM

9월 07, 2023

잦아들다 뜻을 알아야 영어 모의평가를 풀 수 있었다고 한다 - when the wind dies down

 "잦아들다"는 무슨 뜻일까?


2023년 9월 6일에 실시된 9월 모의 평가 영어 마지막 45번 문제의 선택지에 나온 이 "잦아들다"라는 말이 나왔다.


지문에서 해당 선택지는 다음 영어 문장을 바르게 해석했는지 묻고 있었다.


As night approached, however. the wind blew fiercely.

"밤이 되자 바람이 잦아들었다."


어쩌면 당연하게 영어 문장과 우리말 해석이 일치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왜냐하면 영어 문장은 "밤이 되자 바람이 심하게 불었다"는 뜻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바람이 잦아들었다"는 "바람이 심하게 불었다"는 말과 서로 반대되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영어 문장과 일치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이번 모의 평가 관련해서 의견을 주고받는 SNS 등을 살펴보니, "바람이 잦아들었다"는 의미를 정확하게 알지 못해 정답을 고르지 못했다는 말을 보게 되었다.



이러한 글을 읽고, 4일 간의 연휴를 "사흘 간의 연휴"인지 "나흘 간의 연휴"인지를 구별하는 것과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것을 보면서, 나도 나이를 먹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언어는 변하게 마련이고, 한 세대에서 당연하게 사용되던 말이 다른 세대에서는 사용되지 않아 그 의미를 알지 못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세대 간의 소통이 어려운지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모두들 "내 코가 석 자다"라고 하면서 마음과 시간적 여유를 가지지 못했기에 서로를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었을 듯하다.


오늘도 늦겠지만, 그가 오기를 기다리면서 잠시 만이라도 이야기를 나누어봐야겠다고 다짐해 본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